누군가는 해야 합니다. (민수기 4장)

[민4:15, 새번역] 진 이동을 앞두고, 이렇게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거룩한 물건들과 그 물건에 딸린 모든 기구를 다 싸 놓으면, 비로소 고핫 자손이 와서 그것들을 둘러메고 간다. 이 때에 거룩한 물건들이 그들의 몸에 닿았다가는 죽는다. 이처럼 회막의 거룩한 물건들을 옮기는 일은 바로 고핫 자손이 맡는다.

마블 히어로 영화 스파이더맨의 명대사가 있습니다.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스파이더맨인 피터에게 삼촌이 들려준 이야기였죠. 히어로의 능력을 갖게 된 피터는 그 만큼 큰 책임을 따르게 된다는 걸 나중에 깨닫게 됩니다.

저작권에 걸리….??

레위자손들 중 고핫자손은 다른 레위인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감당해야 했습니다.
그들은 마치 잘 훈련된 군인들이 일사불란하게 천막을 걷고 행군을 하는 것 처럼 진이 이동할 때 성막을 걷고 이동하는 일을 담당했습니다.

3장에서 레위사람들의 인구를 조사할때는 게르손, 고핫, 므라리의 순서대로 소개되고 있는 반면,
4장에는 고핫이 먼저 등장하는 것을 볼 때 일의 중요성에 따라 분명한 서열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누구나 다 중요한 일을 맡고 싶어하고 돋보이고 싶어할 것입니다.
이왕 맡은 일이라면 허드렛일 보다는 중요한 일, 권위와 명예를 가질 수 있는 일을 하고 싶겠지요.

그런데 그 일에는 반드시 더 큰 책임도 따른다는 사실입니다.

오늘 말씀에서는 고핫자손이 맡은 일들 중 거룩한 물건을 함부로 다루다간 목숨을 잃게 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일러줍니다.
그래서 19절에는 이들이 거룩한 물건을 다룰 때는 그들의 목숨을 지켜주기 위해 반드시 제사장들의 감독아래 일을 해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가장 거룩한 물건에 가까이 갈 때에, 그들이 죽지 않고 살게 하려면,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함께 들어가서, 그들 각자에게 할 일과 그들이 옮길 짐을 하나하나 정해 주어야만 한다.

[민4:19, 새번역]

그러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일이기에 아무도 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누군가는 반드시 해야 하는 일입니다.

누군가는 해야 할 일입니다.

그것은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적은 일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중요하지 않다고 해서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은 아닙니다. 누군가는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죠.

그러므로 중요한 일이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일이든 모두가 반드시 필요한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하나님 보시기에는 모두 다 귀한 사명자들이라는 사실입니다.

중요한일이든 그렇지 않든 중요한 사실은 모두가 귀한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합시다.

우리는 하나님나라를 모두 함께 세워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향력은 각기 다를 수 있지만 모두가 반드시 필요한 일들을 하고 있으며, 모든 일들이 귀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